뇌파의 종류와 특징 EEG 뜻 명상할 때 나오는 뇌파는?

뇌파의 종류와 특징
뇌파란? 뇌파검사 EEG 뜻
명상할 때 나오는 뇌파

우리 뇌에서는 깨어 있을 때나 잘 때도 끊임없이 뇌파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 뇌파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와 특징이 있을까요? 그리고 명상할 때 나오는 뇌파는 평소의 뇌파와 다르다는데요. 어떤 뇌파가 나오는지 알아볼게요.

 

 

1. 뇌파란?

뇌파는 뇌에서 만들어진 전기적 활동의 파동 패턴입니다. 우리가 생각을 하고 감정을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은 뇌에서 뇌파가 오고 가기 때문입니다.

뇌파는 1000억 개의 뉴런이라는 뇌세포가 서로 주고받는 전기 신호 패턴에 파동이 생기면서 합쳐져서 측정이 가능할 정도가 됩니다. 뇌파는 몇 백만 분의 1 볼트로 측정되는데요. 뇌파의 패턴은 사람마다 다르고 고유합니다. 그래서 뇌파로 개인을 식별하고 개인 인증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뇌파
뇌파-종류-특징


EEG란?

뇌파를 말할 때 EEG라는 단어가 많이 보이는데요. EEG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뇌전도로 영어로는 Electroencephalogram이라서 EEG로 줄여서 씁니다. 뇌전도는 뇌파의 데이터를 기록한 것입니다.뇌파 검사는 영어로 Electroencephalography로 뇌파를 검사하는 기술을 말하며 역시 EEG로 줄여서 쓸 수 있습니다.

뇌파 검사는 두피에 전극을 붙이고 뇌의 전기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뇌파 검사는 수면 상태 또는 각성 상태에서 할 수 있습니다. 뇌파 검사는 코골이가 심할 때 하는 수면검사나 뇌종양 등 뇌 질환 진단에도 사용됩니다.

 

 

2. 뇌파의 종류와 특징

뇌파는 1초 동안의 진동수를 뜻하는 주파수 (헤르츠 Hertz)에 따라서 감마(γ) 파, 베타(β) 파, 알파(α) 파, 세타(θ) 파, 델타(δ) 파의 다섯 종류로 나뉩니다.

 

✅ 뇌파의 종류와 주파수, 특징

 

뇌파 종류 1초 진동수 Hertz 상태 및 특징
감마(γ) 35Hz 이상 흥분, 초조, 심한 긴장
베타(β) 12~35Hz 불안, 활동, 스트레스
알파(α) 8~12Hz 편안함, 이완, 고요, 명상
세타(θ) 4~8Hz 잠이 들려고 할 때, 내면 집중
델타(δ) 0.5~4Hz 깊은 수면

 

1) 감마파

감마파는 35Hz 이상의 주파수를 가지는 뇌파로 흥분하거나 초조할 때, 심한 긴장 상태일 때 나오는 뇌파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뇌파 중에서 감마파의 약화가 노인성 치매의 신호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2) 베타파

베타파는 12~35Hz의 주파수로 성인이 일반적인 두뇌 활동을 할 때, 또는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상태일 때 나오는 뇌파입니다.

 

3) 알파파 (명상의 뇌파)

알파파는 8~12Hz로 몸이 편안하게 이완될 때, 내적 평온과 고요함을 느낄 때 나오는 뇌파입니다. 명상이나 심호흡을 할 때 알파파가 나오는데요. 마음이 편안하고 차분해질 때 나오는 알파파는 의식적으로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서 더 증가하도록 훈련할 수 있습니다. 알파파가 나올 때는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어떤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4) 세타파

세타파는 초당 4~8번 진동하며 잠이 막 들려고 할 때, 아침에 깨자마자, 따뜻한 목욕물에 들어가 있을 때 나오는 뇌파입니다. 깊은 명상 중이나 꿈을 꿀 때도 세타파가 나올 수 있습니다. 세타파가 나올 때는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집니다.

 

5) 델타파

델타파는 뇌파 중 가장 느린 0.5~4Hz의 주파수를 가지며 아주 깊은 수면 상태일 때 나옵니다. 델타파는 비렘수면 NREM (Non Rapid Eye Mouvement Sleep) 상태일 때 나오며 90분에 한 번 5분 정도 지속되는 숙면일 때 나타납니다.

델타파가 나오는 숙면을 취하면 몸의 면역력이 증강되고 치유와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 깨어 있는 사람에게서 평균보다 델타파가 많이 나타난다면 뇌손상, 심한 ADHD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뇌파는 주파수에 따라 5 종류로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명상을 할 때 나오는 뇌파는 주로 알파파 또는 세타파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복식 호흡을 하거나 규칙적인 명상을 통해서 알파파를 많이 나오도록 유도하면 뇌가 점점 창의적으로 변하고 최대 능력을 발휘하며 피곤한 줄 모르고 일에 몰두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뇌파란 무엇이며 뇌파검사 EEG, 뇌파의 5종류, 특징, 명상할 때 나오는 뇌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뇌파 측정 수면 뇌파치료 뇌파 종류 EEG 뜻 뇌파검사

 

다음 이전